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Egypt International Airshow 2024) 참관기
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 1회 개최, 이집트 항공 및 방위 산업 분야 기업의 네트워크 장 열려항공 방위산업, 신규 진입 장벽 높지만 관련 시장 확대되며 디지털 분야 등 새로운 기회 모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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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개요
<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 개요>
행사명 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 영문 행사명 Egypt International Air Show 2024 개최기간 2024년 09월 3~5일 (총 3일) 연혁과 주기 N/A (1회 전시회로 연례 또는 격년제 개최 여부 미정) 개최지 엘 알라메인 인터네셔널 공항 한국 참가기업 수 3개사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유양 공항 조명장비, 이노스페이스) 바이어 국적 대다수 이집트 국제적 입지 80개국 이상 주관 아라비아 월드 이벤트(AWE) 전시 규모 100,000㎡ 및 약 200개 부스 주요 전시품목 상업 항공 부문, 군사 및 방위 부문, 우주 부문 구성 총 1개 홀 [자료: 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 공식 홈페이지]
전시 소개
이집트 국방부, 이집트 공군, 민간 항공부, 이집트 우주청 그리고 이집트 항공이 주최하는 이 전시회는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의 방위, 우주, 산업 항공 부분에서 산업화, 디지털화, 세계화 가속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항공기 전시와 혁신적인 항공우주 제품 및 전시가 진행됐다.
<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 공식 홍보 디자인>
[자료: 이집트 국제 에어쇼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의 특징
이번 전시회에는 항공 우주 및 방위 산업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정부 및 군 관계자, 지역 민간 항공 당국, 국가 우주청 및 우주 사령부 대표, 항공사, 항공 우주 장비 제조업체, 지역 유통업체 및 에이전트들이 참여해 이 분야 전문가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었다. 특히 이 전시회의 VIP에게는 관련 전시기업과 직접 미팅을 주선하는 프로그램이 있어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업체와 잠재고객을 매칭해 주었다. 이 전시회는 우주항공 및 방위분야 산업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려는 참가자, 이 분야의 제품과 서비스를 전시하려는 참가자, 항공우주 및 방위 분야의 최신 기술 정보를 파악하려는 참가자 모두에게 유용했다.
참석자들은 방위, 우주, 항공 산업 전반에 걸친 최신 혁신 기술과 제품을 만날 수 있었다. 이번 전시는 항공기 전시 및 비행 시연, 고위급 회의 및 제품 발표 등 다양한 활동과 행사를 포함했다. 참석자들은 최신 항공기 기술을 가까이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고, 전시 현장에서는 항공업계의 미래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확인 할 수 있었다.
전시회 현장 배치도
<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 전시장 입구 및 등록데스크>
이집트 국제 에어쇼 입구 방문자 등록 데스크 [자료: 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 공식 홈페이지]
<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 층별 배치도>
[자료: 이집트 국제 에어쇼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구성 및 전시 참가사
2024 이집트 국제 에어쇼는 10만㎡ 규모의 대형 홀 1개로 구성됐으며, 80개국에서 2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다.
참석자 중 대부분이 운송 및 민간 항공 분야의 의사 결정권자, 공군 조달 담당자, 우주 기관 및 우주군 관계자, 항공사 조달 담당자, 항공우주 산업 전문가, 항공 우주 연구자, 학자들로 구성된 점이 눈에 띄었다. 방문객들은 이번 이집트국제항공쇼에 참석이 공급업체, 컨설턴트, 서비스 제공업체 및 구매자 발굴에 중요하다고 밝혔다.
<전시회 참가 한국 참가기업>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부스 (한국기업) 유양 공항 조명 장비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 제품
주요 전시제품은 상업 항공, 군사 및 방위, 우주와 관련된 거의 모든 제품을 포함하고 있어서 참석자들은 최첨단 항공기, 무인 시스템, 공중 방어 장비, 우주 기술 제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었다.
<전시회 참가 주요기업>
중국국가정밀기계수출입공사(CPMIEC) 부스
항공우주 하이테크 제품 전시탈레스 부스
방위/ 보안/항공우주 우주디지털 신원 및 보안 제품 전시태스크 항공 부스가 항공 부품 전시 아랍산업화기구(AOI) 부스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촬영]
국제무역회사(ITS) 대표인 N 씨는 자사는 한국의 U사의 에이전트로 이집트 국제 에어쇼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그는 U사의 공항 조명 장비를 이집트 군수청(EAA)에 납품 계약을 성사시켰다고 했다. 이집트 군수청은 이집트 군의 군수 장비 조달 부서로, U사는 이집트 ‘엘 알라메인 국제공항’의 주요 조명 공급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그는 한국기업들에 대해 이집트 시장에서 입찰을 따낼 잠재력이 크다고 말하며, 한국은 이집트 시장에 항공우주, 방산, 보안 제품을 제공하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제조국 중 하나라고 전했다. 다만 한국기업의 이집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유능한 이집트 에이전트를 발굴해 진입할 것을 당부했다. 이집트 군대와 좋은 인맥을 가지고 있어야 거래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고, 이집트 기업들은 이집트 군대에 납품할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 수입 라이선스를 보유해야 한다고 한다.
Wassel Corporation의 비즈니스 개발 수석 컨설턴트 상무 A 씨와 부사장 A 씨는 한국기업들이 항공우주, 방위, 보안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국이 이 분야에서의 광범위한 연구 개발 능력 덕분에 고도로 발전된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했다. 그러나 Wassel Corporation과 같은 일부 이집트 기업들은 한국 기업들과 원활한 소통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한다. Wassel Corporation은 예전에 이집트 군수청(EAA)으로 부터 발주를 받아 한국의 항공기 엔진 부품 제조사에 연락했었는데, 응답이 지연되면서 발주를 이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하며, 한국기업들의 이집트 시장에 진입을 위해서는 빠른 응답은 물론이고 이집트 시장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는 게 필요하다고 전했다.
Cairo Engineering Equipment(CEE) 비즈니스 개발 부서장 A 씨에 따르면, 이집트 정부가 방위 제품을 조달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입찰이고 발주다. 그는 일반적으로 이집트 군대가 입찰 공고를 내면 이집트 기업들이 지원하고, 이집트 군대가 낙찰자를 선정한다고 했다.
Task Aviation의 애프터 세일즈 엔지니어 A 씨는 군과 협력에는 유능한 이집트 에이전트 선정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즉 이집트 군은 외국기업과 직접 연락하지 않기 때문에, 이집트 현지 에이전트나 컨설턴트를 지정해 연락을 하는 게 필요하다. 또한 한국의 수출기업들은 한국군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며, 한국군을 통해 한국 제품을 이집트로 수출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이집트 군이 수입에 필요한 방위 및 보안 품목과 그 구매 목적을 명시한 문서를 준비하고, 수출품은 한국군의 승인을 득한 후 가능하다고 한다.
시장 전망 및 시장 특성
전시 주최 측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이집트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 분야는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다. 이집트 항공우주 및 방위 시장은 2022년 3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10.7%였다. 군용 항공기 시장은 2022년에 약 1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시장의 약 46.7%를 차지했다. 시스템 및 탄약 부문은 12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는 총 시장가치의 약 30.5%에 해당된다. 향후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0.8%의 성장이 예상되며 시장가치는 2027년 말 기준 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우주 및 방산 시장의 지속 성장이 예상되지만, 시장 진입에는 막대한 자본력이 필요한 특징이 있다. 이 분야의 기계에 대한 막대한 자본 투자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 중공업 분야의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또한 이 시장은 노동 및 자본 집약성으로 인한 높은 고정 비용, 엄격한 규제, 그리고 기존 기업들의 오랜 경험과 인지도가 중요한 분야다. 반면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은 장비와 자재에 대한 투자를 통해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대규모 자본과 높은 수준의 전문적 지식이 필수적인바, 신규 기업들의 시장 진입이 쉽지 않은 분야다.
또한 항공 우주 및 방산 산업에서는 시장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제품을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하므로 고정 비용이 높다. 또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개발 및 운영 비용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수년이 소요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일단 시장에 진입한 경우에는 신규 진입자의 위협이 낮은 분야기도 하다.
한국기업의 진출 기회
특정 분야 전문성 확보
항공 및 방산 분야는 기술 개발 수준이 높기 때문에 기존 기업은 물론 신규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신규 진입자들은 특정 영역에 전문성 확보가 필요하다. 최근 방산 장비에서 정보 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고 디지털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어 첨단 지휘‧통제, 통신, 컴퓨터, 전투 시스템, 정보 감시, 정찰, 상업용 항공우주 MRO, 무인 및 자율 차량, 그리고 극초음속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지식과 자원이 필요하다. 기존의 중공업 기업들과는 차별화되는 디지털 기술에 강점이 있는 기업들에 시장 진입 기회가 될 수 있다.
유능한 유통 파트너
시장 진입 시 자회사 설립, 계약 제조, 정부 입찰을 통한 진입이 가능하다. 제조업체들은 자회사를 설립하거나 계약 제조를 통해, 또는 이집트 에이전트를 통해 수출하는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 이집트 에이전트가 이집트 군수청(EAA)이나 이집트 군대 산하의 기관과 좋은 인맥을 보유하고 있는지 잘 살펴야 하고, 단단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면 정부 입찰에 참여해 계약 체결하는 데 유리하다.
높은 고객 충성도
이집트 군수청(Egyptian Armaments Authority, EAA)이나 이집트 군대 산하의 기관들은 한국기업들의 그간의 성과와 기술 우수성을 높이 평가함과 동시에 이집트 당국에 충성도 높은 공급자인지를 면밀히 살핀다. 품질과 기술이 우수한 한국기업이 이집트 발주처에 맞춤형 제품을 제공한다면 유리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방산 시스템 등을 타 시스템으로 전환할 경우 이집트는 군 관계자들에게 신규 방어 시스템에 대해 재교육하는 시간과 비용을 많이 소요해야 하기 때문에 정부는 처음부터 공급자 선정에 매우 신중하다.
진출 전망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의 정치적 불안정성과 지역적 긴장이 방산 및 항공우주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NATO와 러시아, 중국과 대만의 갈등 등 다양한 지역에서 안보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 이집트를 비롯한 각국 정부가 국가 방어 능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를 비롯한 많은 국가의 방위 분야의 예산을 확대하고 있어 항공 우주 및 방산 분야의 우리 방산기업들에는 이집트가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이집트 에어쇼 공식 홈페이지,, 이집트 에어쇼 페이스북 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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